4월 4일(수)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해운산업 발전방안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침체된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서는 선박과 물량을 확보하고 경영안정을 중점 지원해야 한다는 정책 방향이 제시됐다. 또 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을 현재의 5조원에서 10조원으로 확대하는 등 선박금융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윤재 한국선주협회 회장은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선복량 200만TEU 이상 원양컨테이너 선사 육성, 선박금융시스템 재편, 한국해양진흥공사 자본금 증액, 국적선사에 대한 비중 최대 50%로 확대 등이 추진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현수 해양수산부 과장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에 따른 선박금융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해양진흥공사 설립, 노후선 폐선보조금, 선·화주 상생 등이 해운재건을 위한 주요 과제”라며 “이를 위해 선박 확보를 위한 금융 프로그램 확대 지원, 친환경 선박 보조금 제도 도입 등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발표에 뒤이은 패널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일제히 해운산업 재건에 대한 정부의 적극 지원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