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훼놀수지도료
이 도료는 내수성이 좋은 훼놀수지바니쉬를 전색제로 한 도료이기 때문에 주로 내수성, 내약품성이 요구되는 도장에 적합하며 또는 알키드수지와 병용해서 그의 내수성, 내약품성을 보완하는데 이용된다. 내폭로성(내후성)이 알키드 수지에 비해서 불량하며 그 백색도료는 황변현상이 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2. 알키드수지도료(Alkyd Resin Paints)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건조되는 산화중합 건조형 도료로서 일반적인 환경조거하의 철구조물용 중/상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색제 중의 주요소인 알키드수지가 오일과 무수프탈산을 주성분으로 합성되기 때문에 프탈산 수지계 도료라고도 한다. 알키드 수지에 사용되는 오일의 종류와 비율에 따라 도막 특성이 달라지며 오일의 양에 따라 장유성, 중유성, 단유성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최근 공업화에 따른 대기오염(산성화)에 따라 내산성이 약한 알키드계는 상도로서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장유성 알키드수지는 유성도료보다 건조성, 내수성, 내후성 등이 좋고 작업성은 유성도료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붓도장 등에 별로 지장이 없으므로 철강구조물의 상도로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내 약품성 특히 내알칼리성은 매우 약하므로 알칼리성 재질 및 환경에는 부적합하며 내식성도 우수한 편이 아니므로 항상 물에 잠기는 침수부에는 부적합하다.
중유성 알키드수지 도료는 장유성 알키드수지 도료보다 광택, 내후성, 건조성, 내폭로성 등은 좋으나 붓작업성, 도막두께, 밀착성이 좋지 않아 대형 구조물의 도장에는 잘 사용치 않으며 기계, 기구 등의 도장에 많이 사용된다.
3. 실리콘 알키드수지 도료
이 도료는 실리콘으로 변성시킨 알키드 수지를 전색제로한 사용한 도료로서 알키드수지 도료의 광택보지력, 내후성을 개량한 도료로서 특히 우수한 내후성이 장점이며 앞으로 장기 방식 도료의 상도용으로 기대된다.
4. 실리콘수지 도료
실리콘수지 도료는 내열성, 내한성, 내후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내열성이 우수한 알루미늄을 혼합하여 내열도료로 사용된다.
5. 에폭시 에스텔수지 도료
에폭시수지를 건성유로 에스텔화하여 만든 수지를 전색제로 한 도료로서 내수성, 내약품성등은 훼놀수지 도료보다 양호하나 내후성에서 쵸킹현상이 있어 유색상도로서는 부적합하다.
6. 염화고무수지 도료(Chlorinated Rubber Paint)
천연고무를 염소 함유량 60~70%로 염소화하여 얻은 수지를 주수지로 한 도료로 속건성, 난연성이며, 내약품성 특히 내산성과 내후성이 우수하여 오염환경이나 해안환경에서의 상도용으로 적합하다. 용제 증발형 건조도료로서 장기 재도장시에도 층간 밀착성에 문제가 없어 재도장성이 우수하나, 내용제성은 약하다. 징크리치 페인트와 조합하여 장기방식이 가능하며 내수성, 내약품성이 우수하므로 해상구조물이나 공업지역에 적합하다.
7. 염화비닐수지 도료
선박에 사용되는 비닐수지도료는 염화비닐과 초산비닐의 공중합체가 많은데, 염화비닐이 다른 비닐수지와 비교해서 내후성, 내수성, 내유성, 내약품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비닐수지도료는 비닐수지를 녹이기 위해 많은 용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도료의 건조도막이 얇아 도장회수를 많이 할 필요가 있다. 이 도료는 내수성, 내약품성이 우수하므로 철강 구조물, 선박 등의 내수성, 내약품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된다. 매우 강한 용제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성, 알키드수지도료 등의 구도막위에는 도장이 불가능하다. 종전 도료는 살오름성이 좋지 않으나 최근 후도막형 도료가 개발되어 중방식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염화고무계 도료와 같이 속건성이며 층간 접착력이 좋으며 보수도장성이 우수하다.
8. 역청질계 도료(Tar-Epoxy, Tar-Urethane, Vinyl Tar계 도료)
도장의 목적이 보호와 미관이라면 미관보다는 보호에만 중점을 둔 도료로서 도막은 견고하며 두껍게 도장이 가능하고 또한 소지에 대한 접착력, 경도, 건조성, 작업성, 살오름 등이 양호하나 색상이 제한적인 것이 단점이다. 이들 도료는 1회 도장에 200~250μ의 후도막을 얻을 수 있으며, 내수성, 내약품성 등이 우수하나 폭로시에는 내후성이 매우 약하여 주로 지중매설관 등의 도장에 널리 사용된다.
9. 에폭시 수지도료(Epoxy Resin Paint)
에폭시 수지와 포리아마이드수지, 아민어덕트 등의 경화제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 2액형 반응경화형 도료로서, 경화도막은 접착성, 방식성, 내충격성, 내마모성, 내약품성, 밀착성 등의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어 바닥재, 특히 가혹한 환경에 처해있는 선박용 도료로 적당하고 특히 가혹한 환경하에서 방식성, 장기적 경제성, 도료자체의 품질개량이 우수하며 물, 약품, 오염가스 등에 대한 내성이 현 도료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온도변화에 따른 건조성이 민감하여 동절기에는 건조가 너무 늦고, 자외선(햇빛)에 노출시 쵸킹현상이 발생하므로 이것이 문제가 될 경우에는 무황변성 우레탄 도료를 상도로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10. 폴리우레탄수지 도료(Poly Urethane Resin Paint)
에폭시 수지도료와 같이 중방식용 도료로서 급속히 시장화하기 시작한 도료로 특히 상도 마무리용으로 우수하며,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알키드 폴리올 등을 주제로 이소시아네이트 폴리머를 경화제로 한 2액형 반응도료이다. 폴리우레탄 수지계 도료의 최대 특징은 무황변성인 경우 내후성이 특히 우수하며 내수성, 내약품성 및 접착성등도 우수하여 에폭시계 프라이머의 상도용으로 사용된다. 도장후 광택 및 색상을 장기간 유지하며 오염환경이나 해안 환경에도 우수하다. 건조시간은 저온시에도 에폭시 도료보다 빠른 장점이 있다. 폴리에테르와 우레탄 특성을 이용한 바닥재는 실내외 체육관, 사무실, 전산실, 옥상방수등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11. 아연말 도료(Zinc Rich Paint)
아연 금속은 일반적으로 철보다 이온화 경향이 높아 두 금속이 전해질 속에 공존할 경우 국부전지를 형성하여 전자가 아연(양극)에서 철(음극)로 흐르게 된다. 이로써 아연(아연)이 부식됨과 동시에 철(음극)은 보호받게 된다. 이 원리를 이용한 도료가 아연말 페인트로서 방청 프라이머로 사용되며 방청프라이머 중 가장 우수한 도료이다. 무기질 아연말 페인트(Inorganic zinc coating)와 유기질 아연말 페인트(Organic zinc coating) 두 종류가 있으며 무기질 아연말 페인트를 사용할 경우 중요한 것은 표면처리이다.
표면처리는 준나금속 처리(SIS SA 2½)까지 해야 하며 표면처리가 잘못됐을 경우에는 접착력이 불량해지며 단 시간에 발청이 일어날 수 있다. 아연말페인트를 사용할 때 숍프라이머는 추천 건조도막두께로서 20~25μ, 장기 방청 프라이머로서는 65~75μ정도가 적당하며 장기 방식을 위해서는 상도도장이 필요하다.
아연말페인트는 도료에 함유된 아연말이 대기중에 수분과 반응하여 수산화아연으로 되며 강한 알칼리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도도료로서는 내알칼리성이 있는 도료를 선택해야 하므로 내알칼리성이 강한 염화고무계, 염화비닐계, 에폭시계, 우레탄계등을 사용해야 한다.
12. 실리콘 아크릴 도료
실리콘 아크릴을 주성분으로 한 초내후성 도료로서 실리콘 성분이 반응하여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한 실록산 결합을 이루는 특수도료이다.특히 세라믹계(예;타일, 유리 등)재질과는 매우 우수한 접착력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며 불소수지도료와 동등한 초내후성을 나타낸다.
13. 불소수지 도료
불소수지의 분자결합(C-F)이 화학적으로 극히 안정되어 초내후성, 초내구성, 내오염성이 기존 도료보다 탁월하므로 장기 내구력을 요구하는 부위에 사용되는 특수도료이다. 가열건조형과 상온건조형 2종류가 있다.
14. 알루미늄 페인트
훼놀수지 바니쉬 또는 알키드수지 바니쉬 등을 주전색제로 하고 알루미늄 분말을 안료로 혼합한 도료로서 알루미늄 분말의 리핑(LEAFING)현상 때문에 도장하면 알루미늄 분이 도막위에 떠서 은색의 독특한 외관을 나타낸다. 알루미늄 안료의 효과로 내수성, 내후성 등이 양호하므로 옥내외의 철강 구조물 상도로 널리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