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기선 해운시장을 선도하는 24개 대형 해운기업 최고경영자(chairman or chief executive)들을 회원으로 운영되는 ‘BOX Club'은, 1월 10일 정기선 해운산업 과 관련한 새로운 인터넷 종합정보 시스템을 출범시켰다.
상당기간의 준비를 거쳐서 출범한 이 시스템의 운영비는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투입된 준비 비용은 물론 향후 운영비도 회원사들의 출연금에 의하여 충당될 예정이다.
BOX Club’이 새로이 출범시킨 이와 같은 인터넷 종합정보 시스템의 명칭은 ‘컨테이너해운정보서비스(CSIS; Container Shipping Information Service)’이며, 인터넷 주소는‘http://www.shipsandboxes.com’이다.
이 시스템은 회원사의 홍보, 긴급사태의 해명, 특정사안에 대한 주장 등의 일반적인 홍보보다는 일반대중, 전문경영인 및 지식인 등을 대상으로 세계 정기선 해운시장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세계 컨테이너 해운시장 및 관련기업의 다양한 정보가 확산되고 세계 경제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CSIS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에는 정기선 해운시장 통계, 선대운항, 서비스 등 시장정보와 기술, 운송체계, 개념, 역사 등 일반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요 관련 뉴스도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환경, 글로벌화, 혁신, 보안 등 주요 토픽(Key Topics), 역사, 통계, 전문용어, ‘FAQ' 등 상세정보(Facts & Figures), 행사, 미디어, 보도, 이미지, 접속 등 소식(News)을 핵심 콘텐츠로 구성하고 있으며, 자료받기, 연결, 회원사, 조직 등을 별도로 포함시켰다.
BOX 클럽의 이와 같은 사업이 세계 정기선 해운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공정한 거래환경 및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세계 정기선해운 및 복합운송 물류분야의 글로벌 정보체계를 이끄는 핵심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