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세계 5위'를 기록했다
2007년 컨테이너 처리실적 '세계 1위'항만은 싱가포르항으로 연간 2793만 TEU를 처리했으며, 이는 2006년 2479만 TEU 대비 12.7% 증가한 것이다.
2006년에 이어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싱가포르항의 전체 물동량 중 절반 이상이 컨테이너 화물이며, 이는 총 2억8909만 톤으로 2006년 2억 5855만 톤 대비 11.8% 증가한 것이다.
이어 세계 2위는 상하이항이 차지했으며, 지난한해 동안 총 2615만 TEU를 처리해 전년 대비 20.5% 증가했다.
반면 상하이항에 2위를 내어준 홍콩항은 2388만 TEU를 처리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5% 증가에 그쳤다.
선전항은 2007년 2110만 TEU를 처리해 전년 대비 14.2% 증가했으며, 전년과 같은 4위를 유지하했다.
2003년 이후 5위를 유지하고 있는 부산항은 지난해 총 1327만 TEU를 처리해 2006년 1203만 TEU 대비 10.3% 늘었다.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입 343만 TEU, 수출 337만 TEU, 환적 521만 TEU로 각각 전년 대비 9.4%, 9.4%, 11.6% 증가했다. 그러나 내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6000 TEU로 전년 대비 76.4%나 줄었다.
지난해 로테르담항과 두바이항은 각각 전년 대비 11.8, 19.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그 결과 전년 대비 4.9% 증가에 그친 가오슝항을 제치고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한편, 홍콩항과 가오슝항의 경우 5% 미만의 낮은 증가율로 인해 순위가 2006년보다 한 단계 및 두 단계 낮아졌다.
2007년 세계 주요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단위 : TEU, % )
순위 항만 국가 2007 2006 전년대비 증가율
1(1) 싱가포르 싱가포르 27,932,000 24,792,400 12.7
2(3) 상해 중국 26,150,000 21,710,000 20.5
3(2) 홍콩 중국 23,881,000 23,538,580 1.5
4(4) 선전 중국 21,099,000 18,468,900 14.2
5(5) 부산 한국 13,270,000 12,030,000 10.3
6(7) 로테르담 네덜란드 10,790,604 9,654,508 11.8
7(8) 두바이 아랍에미레이트 10,653,026 8,923,465 19.4
8(6) 가오슝 대만 10,256,829 9,774,670 4.9
9(9) 함부르크 독일 9,900,000 8,861,545 11.7
10(11) 칭다오 중국 9,462,000 7,702,000 22.9
11(13) 닝보 중국 9,360,000 7,068,000 32.4
12(15) 광저우 중국 9,200,000 6,600,000 39.4
13(10) LA 미국 8,355,039 8,469,853 -1.4
14(14) 앤트워프 벨기에 8,176,614 7,018,899 16.5
15(12) 롱비치 미국 7,312,465 7,290,365 0.3
16(16) 포트클랑 말레이시아 7,120,000 6,326,294 12.5
17(17) 천진 중국 7,103,000 5,950,000 19.4
18(19) 탄중펠레파스 말레이시아 5,500,000 4,770,000 15.3
19(18) 뉴욕/뉴저지 미국 5,400,000 * 5,092,806 6.0
20(20) 브레멘/브레메흐 독일 4,892,239 4,428,203 10.5
21(21) 램차방 태국 4,641,914 4,123,124 12.6
22(22) 하문 중국 4,627,000 4,018,700 15.1
23(27) 대련 중국 4,574,200 3,212,000 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