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관련뉴스

종합서비스센터


KMI발표 해운.선박시장 동향

조회 9,010

최고관리자 2008-05-15 17:28:06

건화물선 시장, 전 선형 강세 속에 BDI 지수 10,000 포인트 돌파
케이프사이즈 시장
케이프사이즈 시장은 브라질의 철광석 운반수요 증대에 따른 선복량 부족으로 지난주에 이어 대서양 및 태평양 항로에서 운임강세가 지속되었다.
지난주 BCI는 15,463 포인트로 전주에 비하여 8.9%가 상승한 가운데 일별지수는 금년 최고치인 15,629 포인트를 기록하였음. 유럽/극동 항로의 케이프사이즈 선형 1일 용선료는 전주 23만 2,000달러에서 지난주 24만 5,000달러로 상승하였다.


파나막스사이즈 시장
지난주 파나막스사이즈 시장은 케이프사이즈 시장의 강세와 함께 아르헨티나 농부들의 파업이 재개될 것이라는 소식으로 대서양항로를 중심으로 운임이 상승하였음. 그러나 파업재개 소식으로 FFA 시장에서는 운임이 정체상태를 보여 추가적인 상승은 미지수이다.
지난주 BPI는 전주 대비 6.8% 상승한 9,692 포인트를 기록하였음. 극동 수역 항해용선의 1일 용 선료는 전주 평균 6만 2,500달러에서 지난주 6만 4,000 달러로 상승하였으며, 대서양 수역 1일 용선료는 전주 평균 8만 4,000달러에서 지난주 9만 5,000달러로 크게 상승하였다.
핸디막스사이즈 시장
핸디막스사이즈 시장은 대형선의 운임 상승으로 동반상승을 하였으며, 특히 파나마운하의 체선으로 걸프만 지역에서의 선박확보가 어려워 대서양항로의 운임이 크게 상승하였다.
지난주 BSI는 전주 대비 4.8% 상승한 5,711 포인트를 기록한 가운데, 대서양 수역 항해용선의 1 일 용선료는 지난주 평균 6만 5,750달러에서 7만 4,500달러로 크게 상승하였으나, 태평양 수역 용선료는 전주 5만 달러에서 지난주 4만 9,000달러로 하락하였다.


BDI 종합운임지수
지난주 BDI 지수는 전주 대비 7.5% 상승한 10,104 포인트를 기록했으며, 일별지수는 10,237 포인트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유 조 선 시 장
VLCC 운임, 극동 항로를 중심으로 상승세 지속
VLCC 시장
지난주 VLCC 시장은 5월 노동절 연휴를 기하여 용선거래 활동이 전반적으로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극동-아시아 항로에서 6월 선적을 위한 이중선체 선박에 대한 수요가 집중됨에 따라 특히 중동 수역에서 운임 상승세가 지속되었음. 지난주 VLCC 성약건수는 31척을 기록했으며, 중동 해역에서 향후 1개월간 선적 가능한 선대는 57척으로 소폭 감소했다.
지난주 중동-극동향 VLCC 운임은 평균 WS 200.0 포인트로 전주 대비 11.1% 상승했으며, 중동- 유럽향 운임은 전주 대비 2.1% 상승한 WS 122.5 포인트를 기록했다.

수에즈막스 시장
수에즈막스 시장은 나이지리아 유전의 파업사태에 이어 미국 석유재고의 증가가 알려짐에 따라 대서양항로에서의 선복 부족에 대한 우려가 크게 해소되면서 운임 하락세가 이어졌다.
지난주 서아프리카-미국대서양연안향 수에즈막스 유조선 운임은 평균 WS 200.0 포인트로 전주 대비 4.8% 하락했다.

정 기 선 시 장
컨테이너선 종합용선지수(HRCI) 계속 하락, 중국항운교역소운임지수(CCFI) 모두 하락
중형 컨테이너선 용선료는 계속 하락
지난주 컨테이너선 용선시장은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고, 이 중 중소형 컨테이너선의 하락 세가 두드려졌다.
전주에 성약된 컨테이너선 용선료를 살펴보면, 1,684TEU급 컨테이너선의 12개월 용선계약시 1 일 용선료는 1만 8,000달러로 거래되었다.


중고선 시장
지난주 건화물선 시장에서는 총 8척의 중고선 거래가 발생했음. Dryships사는 Nightflight(2004년
건조, 17만 DWT)호를 1억 5,800만 달러에 매입하였고, CSL사는 Lake Ontario(1980년 건조, 3만
8,294 DWT)호, Lake Michigan(1981년 건조, 3만 8,294 DWT), Lake Superior(1981년 건조, 3만 8,294 DWT) 및 Lake Erie(1980년 건조, 2만 8,595 DWT) 등 4척을 총괄 매입했음. 총 거래 규모는 2억 5,750만 달러를 상회했다.
지난주 유조선 시장에서는 5척의 중고선 거래가 발생했음. Four Schooner(2000년 건조, 7만 3,000 DWT)호가 그리스 선주에 의해 5,150만 달러에 매매되었음. 총 거래 규모는 1억 750만 달러이다.
해체선 시장
지난주 해채선 시장에서는 2척의 거래가 발생했음. 방글라데시에서 1만 1,147 LDT급 유조선
United Surprise(1982년 건조, 5만 5,363 DWT)호가 LDT당 762달러에, 1만 1,010 LDT급 유조선Higher Fidelity(1981년 건조, 5만 731 DWT)호가 LDT당 672 달러에 매매됐음. 방글라데시의 LDT당 평균 해체선가는 전주 대비 48달러가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