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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부산국제금융포럼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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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1-06-29 13:20:10

부산광역시가 선박금융을 중심으로 해양파생상품을 특화해 동북아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중인 가운데 도대체 왜 부산이 선박금융중심지가 되어야만 하는가라는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의문들이 잇따라 제기돼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6월 15일 한국선주협회와 이진복 의원(한나라당, 부산 동래)이 공동으로 진행한 ‘선박금융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국회세미나’에 이어 27일 부산파라다이스호텔에서 개최된 ‘2011 부산국제금융세미나’에서도 ‘왜 부산이 선박금융중심지가 되어야만 하는 가’라는 근원적인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다.


한국은행?금융감독원 출신의 금융전문가인 부산대학교 최영주 교수는 “(선박금융은)수십년간 서울에서 진행돼 왔기 때문에 서울과 경쟁할 수밖에 없다. 국내 선박금융은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메이저 은행들이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는데 기반이 부족한 부산이 이들을 유치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또 “부산에 조선, 해운업체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IT가 발달돼 금융권에서는 부산에 영업점만 둬도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가 직접 선박금융전문기관을 만들어 선박금융을 해보겠다는 정책을 추진중이나 이 역시 대규모 재정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가 않다”고 덧붙였다.


마켓포스의 제임스 루니 대표도 “이미 선박금융 관련 인프라가 잘 형성된 싱가포르, 홍콩, 서울 등을 모방하는 수준으로 부산이 선박금융중심지가 될 수 없다. 새로운 동북아의 선박금융중심지가 되고자하는 부산시의 열정과 분위기를 한데 모아 선박금융이 활성활될 수 있는 환경부터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부산이 획기적인 변화없이는 선박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부산발전연구원 이종필 연구위원은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법률에 따라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을 받았지만 전정권이 추진한 정책이라는 이유로 지원대책을 거의 만들지 않아 사업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중심지법은 특구적인 성격인 강함에도 조세혜택을 비롯한 인센티브가 거의 없는데 법적인 제도기반을 바꾸지 않고는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악조건 속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부산이 선박금융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대책들도 이날 세미나에서 도출이 됐다.


먼저 최영주 교수는 “국내외 선박금융기관을 유치하거나 새로운 기관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나 부산에서 활동하는 기존 금융기관들이 선박금융에 특화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최근 금융지주화한 부산은행 등과 같은 지방은행들이 선박금융에 특화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하는 것이 주효하다”고 지적했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양종서 연구위원은 부산이 중국지방정부가 발행하는 선박펀드와 비슷한 형태로 먼저 선박금융을 시작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안을 내놨다.


최근 중국은 천진펀드, 상해펀드, 홍콩펀드 등 지방정부를 비롯해 개인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선박펀드를 조성해 선박금융에 투자해 상당한 재미를 보고 있는 데 부산시도 부산시가 투자하는 선박펀드를 만드는 형태를 검토해볼만 하다는 지적이다.


부산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의 반문열 센터장도 “부산시, 한국거래소, 부산항만공사 등이 참여해 매년 금융중심지 기금으로 100억원정도를 조성해 선박에 투자해 보자는 논의가 있어왔다. 이렇게 부산에서 실제로 선박금융이 진행된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국내외 금융기관들이 움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